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자민당 의원 "일본이 형님뻘, 한국 지도해야" 망언

<앵커>

일본 중의원 부의장을 지낸 원로 의원이 한일관계는 대등하지 않고 일본이 형님뻘이라고 말해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일본을 찾은 한일의원연맹의 윤호중 간사장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김영아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4일) 열린 일본 자민당 외교부 회의입니다.

자민당 내 최대 파벌인 '아베파'의 원로 에토 세이시로 의원이 한일 협력을 강조합니다.

[에토 세이시로/일본 자민당 의원 : 한국과 일본은 어떤 의미로 보면 형제의 나라입니다.]

그러더니 일본이 형님뻘이라며 한국을 잘 지도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에토 세이시로/일본 자민당 의원 : 확실히 말해서 일본이 형님뻘입니다. 한국과 확실히 연계하고 협조하고 한국을 지켜보면서 지도해야 하는 큰 도량을 가지고….]

회의 이후 발언의 진의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에토 의원은, "일본은 과거 한국을 식민지로 만든 적이 있다"면서 "그런 점을 생각할 때 일본은 한국에 형님 같은 존재"라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또 한국과 일본이 대등한 관계가 아니냐는 질문이 이어지자, "미국과 일본도 대등하지 않다"며 "한일관계가 대등하다고 한국이 생각한다면 자신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13선의 에토 의원은 한국과 일본 국회의원들의 친선모임인 한일의원연맹의 일본 측 파트너 일한의원연맹 소속으로 중의원 부의장을 지냈습니다.

자민당 내 친한파 의원으로 분류되고 지난 5월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하기도 했습니다.

한일의원연맹 합동 간사회의차 일본을 찾은 윤호중 간사장은 에토 의원의 발언에 대해 대단히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윤호중 의원/한일의원연맹 간사장 : 아베 전 총리하고 아주 가까운 원로 의원께서 그런 인식을 보여주신 데 대해서는 대단히 유감스럽다….]

의원연맹차원에서 사과를 요구할 것이냐는 질문에 윤 간사장은 의원들과 의논해서 결정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문현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