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힘 "당 비상상황" 의결…이준석, 대통령 · 윤핵관 '직격'

<앵커>

국민의힘이 상임 전국위원회를 열어 당이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이 필요한 비상상황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퇴로가 막힌 이준석 대표는 연일 윤석열 대통령을 직격했고, 이른바 '윤핵관'을 향해 거친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권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국민의힘 상임 전국위는 당이 지도 체제를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해야 할 비상상황이라고 유권 해석을 내렸습니다.

상임 전국위가 비대위 체제로 전환해 집권 여당의 갈등을 조속히 수습해야 한다는 당 지도부와 친윤계의 손을 들어준 겁니다.

이에 따라 이르면 오는 9일 열릴 전국위원회에서 당헌 당규 개정을 완료하고 새 비대위원장을 선출하면서, 비대위 출범이 공식화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신의 거취를 결정할 상임 전국위 개최 직전, 이준석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을 싸잡아 비판했습니다.

윤 대통령의 '내부 총질' 문자를 두고 "한심한 인식"이라고 직격했고, 특히 '윤핵관 핵심'을 지목해 "삼성가노"라고 맹비난했습니다.

'삼성가노'는 삼국지에서 세 아버지를 섬겼다는 장수 여포를 비하해 부르는 말로, 2017년 대선 당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유승민 당시 바른정당 대통령 후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로 옮겨가며 지지했던 장제원 의원을 일컫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준석 대표 측은 비대위 출범에 반발해 책임당원을 주축으로 집단소송을 제기하는 등의 법적 대응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