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자재값 · 금리 인상에 대구서 미착공 사업장 '속출'

<앵커>

대구는 미분양 아파트 물량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데다 공급 물량도 몰려 있습니다. 여기에 자재값 인상에다 금리마저 오르면서 건축 인·허가를 받고도 착공조차 못한 사업장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지역 부동산시장 장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김용우 기자입니다.

<기자>

대구 중구의 한 중심상업지역, 철제 펜스를 에워싸던 부직포가 너덜너널해진 채로 내걸려 있습니다.

지난해 5월 상업지역 주거용 용적률 규제 강화를 앞두고 주상복합 인·허가 신청을 냈고, 올해 5월에는 900%에 가까운 용적률로 사업 승인까지 받았지만 미착공 상태입니다.

동구의 주상복합 사업부지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지난 5월 건축 허가를 받고도 마땅한 시공사를 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1년 전보다 자재값이 평균 20% 넘게 오르고 시공비 문제가 얽히면서 수익성이 불투명해졌기 때문입니다.

[주상복합 시행사 관계자 : 예상했던 시공단가보다 대략 20% 이상 오르고 금리가 인상됐으니까 분양을 해가지고 사업을 하게 되면 적자가 날 게 뻔하니까 시공사들이 그 사업을 수주를 안 하는 거죠.]

더 큰 문제는 브리지론으로 조달한 자금이 700억 원을 넘고, 가까스로 대출기간은 연장했지만 금리가 계속 올라 한 달 이자 비용만 수억 원에 이른다는 점입니다.

[주상복합 시행사 관계자 : 보통 브리지론이 1년간 대출인데 3개월 연장해주는 곳도 있고, 6개월 연장해주는 곳도 있고, 그 안에 어떤 대책을 찾아야 되는데 지금은 사실은 찾기가 쉽지는 않죠.]

상업지역에 주상복합 건축 인·허가를 받고도 미착공 상태에 놓인 사업장은 확인된 곳만 10여 곳, 300가구 미만 사업장까지 합치면 30곳이 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상당수 사업장은 지난해 상업지역 주거용 용적률 규제 강화를 앞두고 인·허가 신청을 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난개발을 막기 위한 주거용 용적률 제한 규제에 이어 자재값 상승과 금리 인상이라는 대내외적인 변수가 맞물리면서 무더기 미착공 사태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