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약층 위한 푸드뱅크 비어간다…고물가에 기부 '뚝'

<앵커>

품질에는 문제가 없지만, 유통기한이 거의 다 돼서 팔기 어려운 것들을 기부받은 뒤에 어려운 사람들한테 나눠주는 푸드뱅크라는 곳이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서 물가가 치솟고, 경기가 나빠지면서 기부의 손길도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김형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기 성남시의 한 푸드뱅크, 평일 오후에도 줄이 늘어서 있습니다.

긴급지원 대상자나 차상위계층 등에 매달 식품과 생활용품 등 5개 품목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푸드뱅크 이용자 : 혼자 사니까 이제 하루에 한 끼 먹고, 많이 먹으면 두 끼 하니까. 이제 이런 것은 뜨거운 물에 말아먹어도 되고….]

[(이것도 서비스로 드릴게요. 어머니.) 네, 고맙습니다.]

그런데 매대 곳곳 빈 곳이 눈에 띕니다.

급격한 경기 악화에 그동안 기부해 온 업체들이 잇따라 폐업하거나 기부 양을 줄이면서 재고를 채우기 어려워진 겁니다.

일부 품목은 아예 제공량을 줄여야 하는 상황입니다.

[조해정/성남 열린푸드마켓 점장 : (저희한테 기부하던) 빵집도 문을 닫고, 그다음에 반찬가게도 문을 닫고. 이 빈 매대를, 이 빈 이곳을 어떻게 채워야 되나 저희도 늘 이제 고민이고….]

특히 식료품과 생활용품 가격이 치솟으면서 이를 기부받는 푸드뱅크는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지난달 전국 푸드뱅크에 기부된 물품은 약 115억 원어치인데,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절반에도 못 미칩니다.

생활용품 기부는 80% 가까이 급감했습니다.

반면 이용자는 매년 꾸준히 늘어 올해는 상반기에만 이미 지난해 전체 이용자의 65%가 다녀갔습니다.

[이종성/국민의힘 의원 : 개인이나 기업의 나눔 문화 확산도 필요하지만, 정부 차원의 긴급 생계지원 등 보다 세심한 취약계층 맞춤형 지원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입니다.]

고물가와 경기 악화의 여파가 사회 버팀목인 푸드뱅크를 직격 하면서 저소득층 끼니까지 위협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 영상편집 : 원형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