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통령 지시 하루 만에 "불법 공매도 엄벌"…대책 내용은

<앵커>

정부가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불만이 많았던 '불법 공매도'를 엄벌하겠다는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대통령이 지시를 하고 하루 만에 검찰과 금융당국 책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대책을 만들었는데, 김정우 기자가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정부가 내놓은 불법 공매도 대책의 핵심은 수사를 최대한 신속하게 해서 범죄 수익과 은닉 재산을 찾아낸 뒤에 박탈하겠다는 것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공매도 불법 행위를 뿌리뽑으라"는 지시를 내리자, 검찰의 금융수사를 총지휘하는 반부패부장과 금융위원장, 금융감독원장이 예정에 없던 만남을 갖고 하루 만에 대책을 짜냈습니다.

공매도는 주식을 증권회사 등에서 빌려서 먼저 팔고 나중에 되갚는 투자 방식인데, 주가가 떨어져야만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거짓 소문으로 주가를 끌어내리거나 빌리지도 않은 주식을 파는 식의 불법 행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한국투자증권이 삼성전자 주식 2천500만 주를 공매도하고도 제대로 밝히지 않았다가 적발되는 등 금융회사들까지 규정을 어기면서 투자자들의 불만을 사 왔습니다.

정부는 시장을 감시하다가 이상한 거래가 포착되는 대로 초반에 검찰 수사로 넘기기로 했습니다.

범죄 수익은 박탈하고, 재판에서도 구형량을 높인다는 방침입니다.

[윤병준/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 검사 : 검찰에서 계속해오는 중요 특수수사 사건들과 마찬가지로 진행하되, 불법 공매도 사안에 대해서 그렇게 집중적으로 수사하겠다.]

당국은 하지만 공매도를 아예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은 논의할 시점이 아니라고 부정적 입장을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