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코로나 변이종도 차단한다"…치료제 후보 물질 첫 개발

<앵커>

코로나 변이를 잡을 수 있는 먹는 치료제 후보 물질이 국내에서는 처음 개발됐습니다. 초기 단계지만 바이러스 차단 효과가 크고, 중증 합병증까지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조동찬 의학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가 세포에 침투하는 모습입니다.

초록 형광색 동그란 덩어리 표면에 돌기가 많은데 세포에 닿자 합쳐집니다.

이런 과정에서 사람 세포가 반응한다는 것을 연세대 의대 연구팀은 포착했습니다.

사람 세포 반응을 억제하는 물질을 투여했더니 바이러스가 다가와도 세포는 반응하지 않습니다.

80%를 웃돌던 세포와 바이러스의 결합률이 이 치료 후보 물질 투여 후 20% 아래로 낮아졌습니다.

세포와 결합 못한 바이러스는 사멸합니다.

우한은 물론 알파와 베타, 델타, 오미크론 변이까지 효과가 같게 나타났습니다.

[이민구/연세대 의대 약리학교실 교수 : (새 후보 물질은) 사람 세포에 작용하기 때문에 변이주가 생겼을 때도 여전히 유효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세포 실험보다 더 정확한 사람 코점막 세포 실험에서 치료 효과가 더 좋았는데, 바이러스 대부분을 억제했습니다.

혈전 같은 코로나 중증 합병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됩니다.

[이민구/연세대 의대 약리학 교실 교수 : 포스트파티딜세린이라는 인지질이 밖으로 나갈 때 혈전이 생깁니다. 그래서 그거를 억제하려고 했는데 동일하게 바이러스도 그 기전을 이용해서 세포막 안으로 들어오는 걸 발견했습니다.]

연구팀은 동물실험을 진행 중인데, 1년 이내에 실제 임상시험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