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더운 날씨에 전국 일본뇌염 경보 작년보다 2주 빠르게 발령

더운 날씨에 전국 일본뇌염 경보 작년보다 2주 빠르게 발령
질병관리청은 부산 지역에서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를 다수 확인함에 따라 7월 23일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달 18∼19일 부산에서 전체 모기의 90.4%인 1천777마리가 일본뇌염을 전파하는 작은빨간집모기로 확인되면서 전국 경보가 발령된 겁니다.

올해 일본뇌염 경보는 지난해 8월5일보다 약 2주 빠릅니다.

질병청은 "주 2회 채집된 모기의 1일 평균 개체수 중 작은빨간집모기가 500마리 이상이면서 전체 모기의 50% 이상일 때 경보발령 기준에 해당한다"며 "부산 지역의 최근 기온이 전년보다 상승한 것이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본뇌염을 전파하는 작은빨간집모기는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주로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6월 제주, 부산, 경남 등 남부지역에서부터 작은빨간집모기가 증가하기 시작해 전국에서 7∼9월에 매개모기 밀도가 높아집니다.

10월 말까지 관찰됩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매개모기에 물리면 250명 중 1명(0.4%) 정도에서 열을 동반한 임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명적인 급성 뇌염으로 진행하면 약 30%가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2009년 1월1일 이후 출생한 아동, 매개모기 출현이 많은 위험지역에 거주하는 사람, 일본뇌염 유행국가 여행 예정자, 일본뇌염 예방접종 경험이 없는 성인 등 고위험군은 감염 예방을 위해 일본뇌염 접종이 적극 권고됩니다.

모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야외 활동 시 밝은색의 긴 바지와 긴 소매 옷을 입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합니다.

모기가 피를 빨지 못하게 품이 넓은 옷을 입는 게 좋습니다.

노출된 피부나 옷, 신발 등에는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야외활동 시 모기를 유인할 수 있는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은 자제합니다.

가정 내에서는 방충망을 정비하고 캠핑 등으로 야외 취침할 때에도 텐트 안에 모기 기피제가 처리된 모기장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또 매개모기 유충의 서식지가 될 수 있는 집 주변 웅덩이, 막힌 배수로 등에 고인 물을 없애서 모기가 서식하지 못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