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적 채용 논란' 정치권 공방…대통령실은 정면 반박

<앵커>

대통령실의 이른바 사적 채용 논란을 두고도 정치권 공방이 거셉니다. 여권은 한쪽에서는 사과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야권의 공세에 정면 반박하는 두 갈래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민주당은 여권의 주장을 억지와 궤변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 내용은 엄민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7급에 넣을 줄 알았는데 9급에 넣었더라", "최저임금 받고 서울에서 어떻게 사나".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은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을 해명하며 했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송구하다, 특히 청년 여러분께 상처를 줬다면 사과드린다"고 밝혔습니다.

[권성동/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 제 진심이라는 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과와 별도로 '사적 채용' 공세에 대한 여권의 반격 움직임도 본격화했습니다.

한때 "말씀이 거칠다"고 권 대행을 직격했던 장제원 의원부터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습니다.

[장제원/국민의힘 의원 : 오히려 1년 동안 아무 보수 없이 정권 교체를 위해서 윤석열 대통령 위해 열심히 뛰었던 그분들에 대해서 역차별이라고 보거든요.]

대통령실 역시 수석 비서관이 직접 "'사적 채용'은 악의적 프레임"이라며 방어 수위를 끌어 올렸습니다.

선거 공신에게 공직을 나눠주는 관행인 '엽관제'까지 들고나왔습니다.

[강승규/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MBC 라디오) : 대통령실은 공개 채용 제도가 아니고 비공개 채용 제도, 소위 말하는 '엽관제'라고 하는데요.]

민주당은 "억지와 궤변으로 사적 채용을 호도하지 말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오영환/민주당 원내대변인 : 청년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정과 상식이라는 윤석열 대통령 지인의 자녀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인지 묻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권 대행이 추천했다는 행정요원 우 모 씨에 이어, 보수 유튜버의 누나로 홍보수석실에 최근까지 근무했던 안 모 씨 역시 재작년 5월부터 인터넷 방송업체 이사로 등재돼 이중취업 의혹이 있다며, 국가공무원법 위반에 따른 조치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영상취재 : 김남성, 영상편집 : 박선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