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정조사·특검" vs "정치공작"…'어민 북송' 두고 입씨름

<앵커>

북한 어민 북송 사건을 둘러싼 여야의 입씨름은 더 거칠어졌습니다. 국민의힘은 국정조사와 특검을 거론하며 으름장을 놨고 민주당은 국정조사 대상은 대통령실이라고 맞받았습니다.

이한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은 문재인 전 대통령 책임론을 꺼내 들었습니다.

지난 1999년 변호사 시절 우리 국민을 살해한 중국인을 따뜻하게 품어야 한다고 해놓고 20년 뒤에는 탈북 어민을 살인자로 규정한 뒤 강제로 북송했다고 맹비난했습니다.

[권성동/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 인권 변호사 문재인과 대통령 문재인 중 누가 진짜입니까?]

그러면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특검 추진으로 실체를 밝히겠다고 말했습니다.

여당 의원들도 총공세에 나섰습니다.

태영호 의원은 지난 1997년 이후 살인 같은 중범죄를 저지르고도 국내에 정착한 탈북민이 10명에 달한다며 문 정부가 "김정은 방한 등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북송했다면 직권 남용"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민주당은 안보장사이자 정치공작이라고 맞받았습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반인륜적 범죄라면 왜 3년 전엔 가만히 있었느냐며 전 정권을 파헤쳐 국정 지지율을 만회해 보려는 여권의 꼼수라고 일갈했습니다.

[우상호/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 힘들어도 쓸 카드가 있고 안 쓸 카드가 있지. 이렇게 한다고 (국정) 지지율 올라가지 않습니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의원은 국정조사와 특검이 필요한 건 대통령실이라며 짜여진 각본처럼 움직이는 국정원과 통일부, 검찰의 배후가 누군지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맞대응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