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권영세 "북핵 해결 위한 '담대한 계획' 구상 중…'선 비핵화' 아니다"

권영세 "북핵 해결 위한 '담대한 계획' 구상 중…'선 비핵화' 아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북핵문제 해법 등 새 정부의 대북정책을 담을 '담대한 계획'을 구상하고 있으며 선 비핵화를 고집하지는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권영세 장관은 오늘(13일) 통일연구원이 주최한 학술회의 개회사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권 장관은 "대북정책의 새로운 길을 열어나가는 데 있어서 우선 해결해야 할 숙제는 북한 핵 문제"라면서 "비핵화의 진전 없이는 남북관계 진전도 기대하기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권 장관은 "이를 위해 윤석열 정부는 '담대한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며, "어떻게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진전시켜 나갈지, 어떻게 공동 번영의 시대로 나아갈 것인지 등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채워나가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권 장관은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선 비핵화' 주장으로 오해하는데 결코 그렇지 않다"며,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라는 원칙은 견지하되, 북한 비핵화와 남북관계 발전 등 선순환 동력을 만들어 갈 수 있다면 선후를 구분하지 않고 실용적으로 접근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권 장관은 "지난 정부들의 대북정책 성과들이 하나하나 의미 없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윤석열 정부는 지난 정부의 정책을 부정하고 단절하는 과거의 실수를 결코 반복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에 대해서는 "미중 전략경쟁이 촉발되면서 한반도가 또다시 주요 충돌지점이 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엄습해온다"고 평가하며 "우리 생존과 번영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