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정권 전방위 감사…중심엔 '실세 사무총장'

<앵커>

이런 가운데 감사원도 여러 정부 기관을 상대로 감사에 나섰습니다. 해경과 국방부는 물론이고 지난 정부에서 임명한 기관장이 있는 방송통신위원회, 또 선거관리위원회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그 배경을 배준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감사원이 감사 속도를 높이고 있는 곳은 해경입니다.

서해 공무원 실종 보고가 월북 추정 판단으로 바뀌게 된 경위와 관련해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해경 지휘부 4명을 특정해 포렌식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국방부, 청와대와 주고받은 전산 자료를 복원해 월북 추정 판단이 적절했는지, 외부 압력은 없었는지, 따져보겠다는 겁니다.

해경과 함께 사과문을 쓴 국방부에 대해서도 관련 공무원들을 소환해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감사원은 '바구니 투표'로 논란을 빚은 선관위에 대해서는 이례적으로 언론공지를 통해 신속하게 고강도 감사에 나서겠다고 알렸습니다.

한상혁 위원장이 내년 8월까지 임기를 채우겠다고 한 방송통신위원회도 감사 대상입니다.

정기 감사 대상이 아닌 한국개발연구원, KDI에는 예산, 인사 자료 등을 요구했는데, 한덕수 총리로부터 사퇴 종용을 받은 전 정부 소득주도성장의 설계자 홍장표 원장은 임기를 1년 반 남기고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감사원은 "국민적 의혹 해소를 위한 감사 실시라며 어떠한 정치적 목적도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칼날은 조직 내부로까지 향했습니다.

지난해 기획재정부에 대해 '봐주기 감사'를 했다며 김 모 국장 등 간부 5명을 직위해제하고 업무용 컴퓨터를 포렌식 하는 등 고강도 감찰에 들어갔습니다.

이런 광폭 움직임들은 유병호 사무총장 영향이 크다는 게 중론입니다.

유병호 사무총장은 지난 정권에서 '월성 원전 조기 폐쇄' 문제를 감사하다 좌천됐는데, 대통령 인수위에 합류한 뒤 감사원 서열 2위인 사무총장 자리에 올랐습니다.

(영상편집 : 김경연)

▶ 전 정권 겨냥 동시다발 수사…여야 극한 대치 가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