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감사원, 해경 간부들 조사 착수…'전 정권 사정 본격화'

<앵커>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당시 고 이대준 씨를 월북으로 판단 내렸던 당시 해경 수사 책임자들에 대한 본격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이 사건을 뇌관으로 전 정권 인사들에 대한 사정이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김민정 기자입니다.

<기자>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당시 고 이대준 씨를 자진 월북으로 판단했던 해경 수사 책임자 4명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에 돌입했습니다.

이들은 모두 대기발령 된 상태입니다.

감사원은 조사 대상자들의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제출 받아 포렌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 국방부 등 관계 부처와 주고 받은 이메일과 공문 등 자료를 바탕으로 당시 수사와 수사 결과 발표가 적절했는지 따져보는 작업에 착수한 겁니다.

이 씨 유족 측이 이들을 포함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과 서주석 전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처장 등을 공무집행 방해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만큼, 감사원 조사 결과에 따라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국정원은 어제(6일) 전임 조직 수장인 박지원 전 원장과 서훈 전 원장을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습니다.

박 전 원장은 서해 공무원 관련 첩보 보고서를 무단으로 삭제시켰고, 서 전 원장은 탈북 어민 북송에 대한 합동조사를 강제로 종료시켰다는 내용의 구체적인 혐의 내용까지 이례적으로 공개했습니다.

이에 대해 박 전 원장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첩보는 국정원이 공유하는 것이지 생산하지 않는다"며 "국정원이 받은 첩보를 삭제한다고 원 생산처 첩보가 삭제되냐"고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