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치 담갔는데 이젠 포기"…금값 채소에 떠는 식당들

<앵커>

요즘 어느 것 하나 값이 오르지 않은 게 없는데 무더위와 장마까지 겹치면서 채솟값이 치솟고 있습니다. 배추와 무 가격도 크게 올라서 식당에서는 겉절이 같은 김치가 사라질 정도입니다.

제희원 기자입니다.

<기자>

이 칼국수 집은 그제(5일) 겉절이를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장사를 시작하고 22년 동안 모든 반찬을 직접 만들어 왔는데, 처음으로 국산이지만, 공장 김치로 바꿔 제공하기 시작한 겁니다.

배춧값이 2배 가까이 올랐고, 그 배추를 다듬어서 겉절이 담글 사람 구하기는 더 어렵기 때문입니다.

[김종복/칼국숫집 사장 : 1천 원씩 (음식값이) 올랐어요. (재료) 한 가지만 들어가는 게 아니라 여러 가지, 한 열 가지만 들어간다고 생각해 보세요. 엄청난 거예요.]

이 족발집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족발에 곁들이는 무김치를 일주일에 한 번 손수 담그고 있는데, 무와 양파 등 줄줄이 오르는 재료비가 감당이 안 될 정도입니다.

[안두연/족발집 사장 : (무는) 거의 곱이 올랐어요. 한 배. 1만 원 하던 게 2만 원. 상자로 따지면. (양파 한 망에) 만 원 조금 넘던 게, 지금 한 2만 원 가까이 되고요. 제일 안 오른 게 한 30%?]

그런데 이 배추와 무 가격이 이달에 더 뛸 거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지난봄 고온에 가뭄이 이어지면서 배추가 제대로 자라질 못해서, 수확량이 8%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측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배추값은 작년보다 90% 이상, 무와 양배추 값은 20% 이상 오르고, 마늘 같은 양념 채소류 가격도 고추를 빼고는 대부분 오름세입니다.

여기에 농가들이 가을 김장용 배추와 무를 작년보다 덜 심겠다는 입장이어서, 채소류 가격 불안은 한동안 이어질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