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정원, 박지원·서훈 고발…혐의 내용 이례적 공개

<앵커> 

국가정보원이 전직 수장 2명을 검찰에 전격 고발했습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탈북 어민 북송 사건 처리에 박지원, 서훈 전 원장이 부당하게 관여했다는 혐의입니다. 박지원 전 원장은 소설이자 안보 장사라고 반발했습니다.

김민정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은 문재인 정부 시절 수장인 박지원, 서훈 전 원장을 국정원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며, 구체적인 혐의 내용까지 이례적으로 공개했습니다. 

박 전 원장에 대해서는 2020년 9월 발생한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관련해 첩보 관련 보고서 등을 무단으로 삭제한 혐의로, 서 전 원장은 2019년 11월 '탈북 어민 강제북송 사건'에서 당시 합동조사를 강제로 조기 종료시킨 혐의라고 특정했습니다. 
국정원

박 전 원장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곧장 반박에 나섰습니다.

"첩보는 국정원이 공유하는 것이지 생산하지 않는다"며 "국정원이 받은 첩보를 삭제한다고 원 생산처 첩보가 삭제되냐"고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현 정권을 향해서는 "소설 쓰지 말라, 안보 장사하지 말라"고 맞받았습니다.

이번 고발은 국정원이 김규현 원장 취임 직후인 지난 6월부터 TF를 꾸려 강도 높은 자체 조사를 한 끝에 이뤄졌습니다.

한 달에 걸쳐 당시 업무 관련자들을 불러 진술을 듣고, 자료를 확보하는 식의 조사를 벌여 왔습니다.

오늘(6일) 활동을 마친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 진상조사 TF는 공무원의 생존 사실을 확인했을 당시 문재인 정부가 적극적으로 구조에 나서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서훈 당시 국가안보실장을 포함해 서욱 전 국방부 장관, 서주석 전 안보실 1차장을 직무유기 등의 책임자로 지목하고 유족과 협의해 고발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남성,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