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F-35A · 현무 한 곳에서 지휘하는 합동 전략사 창설한다

<앵커>

F-35A 스텔스전투기와 현무미사일 등 우리 군 최고 공격 무기와 첨단 미사일 방어체계를 통합 운용하는 합동 전략사령부를 2024년까지 창설하는 방안이 추진되는 것으로 저희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공군 17전투비행단의 F-35A 스텔스전투기, 육군 미사일전략사령부의 탄도와 순항 현무미사일, 해군 잠수함사령부의 3천 톤급 잠수함, 여기에 공군 미사일방어사령부의 천궁-2와 패트리엇, 공군 우주센터의 위성까지.

북한 미사일을 요격하고 핵시설 등을 타격할 수 있는 육해공군의 대표적인 비대칭 전략자산들입니다.

대북 방어력과 공격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육해공군 전략자산과 해당 부대를 단일 지휘체계로 통합 운용하는 합동 전략사령부 창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육해공군에서 전략자산과 부대들을 분리해 2024년까지 합동 전략사령부로 통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미군 전략사령부 등 외국 사례도 분석 중"이라며 "육해공 전략자산들을 가장 기민하고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사령부를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합동 전략사령부는 합동참모본부 예하에 설치되며 합참의장의 지휘를 받게 됩니다.

전략사령부 사령관은 3성 또는 4성 장군이 맡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