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간인' 인사비서관 부인, 대통령 스페인 순방 동행 논란

<앵커>

윤석열 대통령의 스페인 순방에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부인이 동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이 비서관의 부인은 대통령실 직원이 아닌 민간인 신분입니다. 대통령실은 기타 수행원 자격으로 순방에 참여했고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밝혔지만, 부적절하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박원경 기자입니다.

<기자>

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3박 5일간의 일정으로 스페인을 방문했던 윤석열 대통령.

이 순방 일정에 민간인 신분의 여성 신 모 씨가 동행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신 씨는 지난달 초 대통령실 직원들과 함께 사전 답사단의 일원으로 스페인을 방문했고, 윤 대통령의 스페인 출국 5일 전엔 선발대로 현지에 먼저 도착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현지에선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일정을 도왔다는 의혹도 제기됐는데, 귀국할 땐 윤 대통령 부부와 함께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왔습니다.

신 씨는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부인입니다.

최종 무산되긴 했지만,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부부와 친분이 있는 걸로 알려진 신 씨를 부속실 행정관으로 채용하는 방안도 검토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유명 한방 의료재단 이사장의 딸로 관계회사 이사를 지낸 신 씨는 윤 대통령 취임을 앞둔 지난 4월 30일, 등기 이사에서 사임하기도 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신 씨가 기타 수행원 신분으로 순방 기간 각종 행사 기획을 지원했다며, 모든 행정적 절차를 적법하게 거쳤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김건희 여사의 봉하마을 방문 때 김 여사 지인이 동행한 데 이어 민간인인 신 씨가 경호 사안인 순방 일정을 동행한 사실까지 확인되면서 이른바 '비선 보좌' 논란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