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고유가 · 인력 부족 · 파업까지…미주-유럽 '항공 대란'

<앵커>

요즘 미국에서는 항공대란으로 하루 수천 편씩 결항되거나 지연되고 있습니다. 유럽 주요 항공사 노조도 파업에 들어가서 이쪽 지역으로 여행할 때 잘 살피시는 게 좋겠습니다.

보도에 김용철 기자입니다.

<기자>

독립 기념일을 앞둔 주말 미국의 공항마다 항공 대란이 벌어졌습니다.

금요일 하루에만 하루 500편의 운항이 취소됐고, 7천800편이 지연됐습니다.

토요일에도 수천 편의 결항과 지연이 이어져 일부 승객들은 공항에서 밤을 새워야 했습니다.

[리 해리스/델타항공 승객 : 어제 오전 7시 55분 항공편인데 아직도 집에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집에 가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근로조건 개선을 요구하는 항공사 노조의 파업이 이어지면서 어려움은 확산하고 있습니다.

델타 항공 조종사들은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미국의 주요 공항에서 파업 예고 시위를 벌였고, 프랑스에서는 샤를 드골 공항 직원들은 지난달 30일부터 파업에 나섰습니다.

[파브리 크리케/공항노조 사무국장 : 코로나 기간에 직원 수천 명을 줄였는데, 승객들은 다시 늘었습니다. 인력 부족이 심각한데 임금인상은 안 합니다. 코로나 기간 깎은 임금보다 훨씬 적게 올려 준다고 합니다.]

벨기에와 스페인, 포르투갈, 이탈리아의 승무원 노조가 지난주 파업을 벌인 데 이어 이번 주말에는 저가 항공사인 이지젯과 라이언에어 노동자들이 파업에 나섰습니다.

승객은 다시 늘었지만 고유가와 인력 부족에 직원들의 불만이 고조되면서 항공업계는 대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하성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