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베트남전의 상징된 소녀, 50년 만에 치료 마쳐

당시 9살이던 자신의 모습을 담은 사진 앞에 선 판티 낌푹 (사진=EPA, 연합뉴스)
베트남전 참상의 상징이 된 이른바 네이팜탄 소녀가 50년 만에 화상 치료를 마무리했습니다.

불붙은 옷을 벗어 던진 채 울먹이며 도망가는 모습이 찍힌 사진이 보도되면서 세계에 베트남전의 참상이 알려졌는데 그 사진의 주인공 59살 판티 낌푹이 미국에서 12번째이자 마지막 레이저 치료를 끝냈다고 가디언지가 보도했습니다.

네이팜탄은 섭씨 3천 도에 가까운 열을 내며 낙하지점 반경 수십 미터를 불바다로 만드는 폭탄입니다.

판티 낌푹은 1972년 남부 베트남 마을에 떨어진 네이팜탄 공격으로 14개월간 입원 치료를 받았습니다.

50년 전 네이팜탄 폭격으로 입은 화상 치료를 끝마친 판티 낌푹 (사진=AP,  연합뉴스)

이후 여러 차례의 수술과 치료를 받았지만 여전히 화상 부작용을 겪었는데 최근 미국에서 마지막 레이저치료를 받은 것입니다.

당시 낌푹의 모습은 사진기자 닉 우트가 찍어 알려졌고, 낌푹은 전쟁이 끝난 뒤 캐나다로 망명했습니다.

97년 유네스코에서 유엔평화문화친선대사로 임명돼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해 온 낌푹은 "나는 이제 전쟁의 피해자가 아닌 생존자"라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