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 대통령 "한미일 정상, 군사안보 협력 합치"

<앵커>

나토정상회의에 참석했던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1일) 낮 귀국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국과 미국, 일본, 이렇게 세 나라 정상이 북핵 대응을 위해서 군사적 안보 협력을 재개한다는 원칙에 합의했다고 말했습니다.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귀국길 기내 간담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가장 인상 깊은 일정으로 '한미일정상회담'을 꼽으며, "북핵 대응을 위한 군사안보 협력 재개에 3국 정상이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어떤 군사적인 안보 협력, 이런 부분들이 다시 재개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그런 원칙론에 저희가 합치를 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예 상태인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정상화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 제기됐습니다.

다만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북한의 핵 실험 여부 등 안보 상황을 봐서 한미일이 뭐라도 논의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는 뜻이지, 구체적인 내용이 논의된 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나아가 한국과 일본이 과거와 미래 문제를 한 테이블에서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과거사 문제가 양국 간에 진전이 없으면 현안과 미래의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없다는 그런 사고방식은 지양되어야 하고.]

나토정상회의 참석을 둘러싼 중국의 반발에 대해서는 배제할 의도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특정 국가를 언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국가에 따라서 호불호가 있을 수 없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민주당은 "중국, 러시아와 관계를 후퇴시킬 수 있다"며 "초보 대통령의 성급한 외교"라고 비판했습니다.

윤 대통령이 귀국한 서울공항에는 출국길에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마중을 나왔습니다.

이 대표는 "공항에 안 갔더니 확대해석이 많아서 오늘은 다녀왔다"고 했는데 당내에서는 비서실장 사퇴 등으로 불거진 윤심 손절 논란을 불식시키려 했다는 말이 나왔습니다.

(영상취재 : 주 범·최대웅, 영상편집 : 최진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