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 "코로나, 대북전단 탓"…통일부 "불가능한 일"

<앵커>

북한이 코로나 유입 경로를 확인했다며, 대북 전단 등이 최초 원인이 됐을 가능성을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이대욱 기자입니다.

<기자>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4월 중순쯤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 지역에서 수도로 올라오던 여러 명의 인원들 중에서 발열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이들과 접촉한 사람들 속에서 유열자들이 급증했고 이포리 지역에서 처음으로 유열자들이 집단적으로 발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코로나 유입 경로에 대해서는 대북 전단 등이 최초 원인이 됐을 가능성을 주장했습니다.

"4월 초 이포리에서 18살 군인과 5살 유치원생이 색다른 물건과 접촉한 사실이 밝혀졌다"며, 이들이 코로나 증상을 겪고 양성으로 판정됐다는 겁니다.

이어서 국경지역에서 풍선에 매달려 날아든 색다른 물건들을 각성 있게 대하고 발견 즉시 통보해야 한다고 밝혀, 대북 전단 등이 코로나의 원인이 된 것처럼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전단 등을 통한 북측으로의 코로나바이러스 유입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측 민간단체가 대북 전단을 살포했다고 주장하는 시기는 북측이 최초 접촉 시기로 언급한 4월 초보다 늦은 4월 25일과 4월 26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물체의 표면에 잔존한 바이러스를 통한 코로나 감염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질병관리청과 전문가의 공통된 견해"라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