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중 선긋기' 발언에 주식시장 요동…화장품·여행 급락

<앵커>

어제(30일)도 우리 주가지수는 하락했습니다. 특히, 화장품과 패션, 여행 관련 주식들이 크게 떨어졌는데, 중국 수출 호황은 끝났다는 대통령 경제수석의 발언 때문 아니냐는 해석이 시장에서 나왔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코스피 코스닥은 2% 안팎 떨어졌습니다.

전체 종목 중에 80%가 하락했는데 중국 관련 주식들의 낙폭이 두드러졌습니다.

화장품 업계 대표 종목인 아모레 퍼시픽이 6% 넘게 떨어졌고, 면세점, 호텔 종목으로 중국 매출 비중이 큰 신세계 인터내셔널, 호텔신라 등이 코스피 하락폭보다 두세 배 더 많이 내려앉았습니다.

최상목 대통령 경제수석의 발언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최상목/대통령실 경제수석 (그제) : 지난 20년간 우리가 누려왔던 중국을 통한 수출 호황의 시대는 끝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중국에 대안인 시장이 필요하고 또 다변화가 필요한 그런 실정입니다.]

원전과 방위산업을 중심으로 유럽 시장을 개척하려는 윤석열 대통령을 돕기 위한 발언으로 풀이됩니다.

하지만, 중국과 얽힌 경제 구조를 단번에 끊어낼 수 없는데, 말만 앞섰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현재 중국은 우리 수출의 25%, 수입의 23%를 차지하는 가장 큰 경제 상대입니다.

[주원/현대경제연구원 실장 : 장기적으로 봤을 때 특히 중국 정부가 어떤 액션을 취할 때 경제적인 협력 관계에 금이 가는 그런 모습이 나타날 때에 상당히 어려워질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방향 전환을 하더라도 기업에 시간을 주면서 차분히 준비해야 하는데, 대놓고 선을 긋는 건 득보다 실이 크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