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통령실 개입"…"외교부 입장 달라"

<앵커>

이 사건을 둘러싼 정치권 공방은 끝이 보이지 않습니다. 민주당은 해경이 최근 달라진 수사 결과를 내놓은 데에는 대통령실이 연루돼 있다고 주장했고, 국민의힘은 그 일이 있을 당시에 문재인 정부도 월북이 아닌 표류로 본 증거가 있다고 몰아붙였습니다.

이어서, 이현영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TF는 월북 판단 번복은 문재인 정부가 아닌 윤석열 정부가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16일 국방부와 해경의 최종 수사 결과 발표에 현 국가안보실이 깊게 연루된 사실을 확인했다는 것입니다.

[김병주/민주당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TF 단장 : 안보실과 이렇게 해서 그 당시 기자회견문을 3주 동안 만든 거죠. 그렇기 때문에 이것은 대통령실 안보실이 깊숙이 관여되어 있습니다.]

그 근거로는 해경이 국방부와 공동 기자회견을 한 배경을 "국가안보실이 다리를 놔줬다"고 설명했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은 "관여한 바 없다"며 "야당의 주장은 터무니없는 정치 공세"라고 즉각 반박했습니다.

국방부와 해경 등에 이어 5번째로 외교부 현장 조사에 나선 국민의힘 TF는, 강경화 전 장관의 이 표현을 문재인 정부의 '월북 몰이' 증거라고 제시했습니다.

[강경화/전 외교부 장관 (2020년 9월 25일) : 북한 해군이 북측 서해상에서 표류하던 한국 해수부 공무원에게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소각했습니다.]

'월북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NSC 상임위 참석 다음 날, '월북' 아닌 '표류'로 표현한 것은, 강 전 장관이 청와대 판단에 동의하지 않아서라는 것입니다.

[하태경/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 조사 TF 위원장 : 강 장관이 당시 이 사건에 대한 당시 주류와의 판단 차이 이런걸 확인해볼 수 있고요.]

그러면서 "군 특수정보, 즉 SI를 열람하고 꼭 필요한 내용 공개에 협조하라"고 민주당을 거듭 압박했습니다.

여야가 연일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고 있지만 뚜렷한 증거는 내놓지 못하는 상황, 주장만 오가는 정치 공방이 이어지면서 진실 규명은 멀어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조춘동·김남성, 영상편집 : 박정삼)

▶ "'월북 인정' 회유" vs "도움 논의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