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찍 구속 안 시킨 검 · 경 비난해야" 자필 답변서 입수

<앵커>

청주에서 의붓아버지로부터 성범죄 피해를 입은 중학생 딸과 그 친구가 지난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 후속 보도를 계속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저희 취재진이 의붓아버지가 쓴 관련 답변서를 입수했는데, 신정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의붓딸과 딸의 친구를 성폭행해 두 여중생을 극단적 선택에 이르게 한 죄로 항소심에서 징역 25년을 선고받은 의붓아버지 A 씨.

친구 미소의 유족은 A 씨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A 씨가 교도소에서 직접 쓴 민사소송 답변서를 SBS가 입수했습니다.

올해 3월부터 4월까지 5차례에 걸쳐 편지 형식으로 작성한 35장입니다.

A 씨는 죽어서도 속죄하겠다며, 이제는 더 속일 것도 없다면서도 정작 아이들의 죽음엔 책임이 없다는 듯이 자신을 일찍이 구속해야 했다며 수사기관 탓을 했습니다.

'경찰과 사법기관이 비판과 비난을 먼저 받았어야 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이 됐다' 그러면서 자신이 아이들을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만든 파렴치한 놈이 돼버렸다며 유족에게 억울한 심정을 내비칩니다.

[김태경/서원대 교수·범죄심리 전문가 : '난 아무 잘못도 없는데 애들이 죽은 거야. 애들을 죽게 만든 건 날 좀 더 빨리 자백하게 만들지 못했던 무능한 경찰과 검찰의 문제거든' 이런 주장을 하는 거예요, 지금. 되게 섬뜩하죠.]

'남은 자식을 바라보며 살아라' '너무 조바심내면 힘들어지니 흘러가는 대로, 바쁘게 살아야 딸 생각이 안 날 거'라고 '황당한' 조언까지 합니다.

[김태경/서원대 교수·범죄심리 전문가 : 마치 자기는 이거랑 상관이 없는 사람인 것처럼. 자기도 여기서 유족이어야 되거든요. 필요에 따라서 붙였다 떼었다 사람을 도구로 취급하는….]

유족에게 자신이 출소할 날까지 건강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언급하는데, 전문가는 재판에서 자신에게 불리한 증언을 했던 유족을 향한 경고성 협박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최근 등기우편으로 답변서를 받아본 유족은 SBS 취재진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고 이미소 양 아버지 : 자기의 잘못으로 인해 이 모든 사달이 난 건데, 재판장님한테는 반성 후 사죄를 올리지만 피해자 가족한테 진짜 일말의 진심 어린 사죄 한 마디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