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시신 소각' 입장, NSC 지시로 바꿔"…"왜곡 지시 안 해"

<앵커>

여당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TF가 당시 서주석 NSC 사무처장의 지시로 국방부가 시신 소각 관련 입장을 바꿨다고 주장했습니다. 서주석 전 사무처장은 사실무근이라며 반발했습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여당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TF는 어제(23일) 오후 국방부를 방문해 신범철 국방부 차관 등으로부터 해당 사건 관련 현황 보고를 받고 진상 조사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TF 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은 새로운 사실들을 확인했다며 회의 중간에 기자회견을 자청했습니다.

[하태경/국민의힘 의원 : (2020년) 9월 27일 서주석 NSC 사무처장의 지시로 국방부에 공문을 보내서, 지침서를 보내서 시신 소각으로 확정한 입장을 바꾸라고 했습니다.]

당시 국방부가 북한이 해수부 공무원을 피살한 후 시신을 소각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했다가, 시신 소각이 추정된다고 말을 바꿨는데, 청와대의 지시에 따른 입장 변경이라는 것입니다.

하 의원은 또 7시간 대화 분량의 감청 정보에서 '월북'이라는 단어는 딱 한 번 나타난다며 애초에 월북으로 판단할 근거가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서주석 전 NSC 사무처장은 하 의원의 주장을 전면 반박했습니다.

서 전 차장은 "우리가 발표한 시신 소각 입장과 북한 통지문에 나온 부유물 소각 표현의 차이를 비교하고, 차이점은 조사를 통해 밝혀보자고 검토한 적이 있을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월북 정황도 SI, 즉 특수정보를 종합적으로 보면 분명히 파악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