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00여 개 기업 참여…민간 주도 '뉴 스페이스' 첫발

<앵커>

누리호 발사 성공으로 우리나라는 세계 발사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특히 300개 기업이 개발에 참여해 이른바 '뉴 스페이스' 시대 첫발을 내디뎠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장훈경 기자입니다.

<기자>

누리호의 심장인 75톤급 엔진, 1기에만 1천200여 개 부품이 들어가는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주도로 개발했습니다.

하지만, 규격화되지 않은 부품들을 일일이 수작업으로 만든 건 국내 기업들입니다.

엔진 4기를 하나로 묶어 추력 조절, 방향 제어 같은 고난도 기술이 필요한 클러스터링도 이런 협업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임영훈/한화에어로스페이스 추진기관 기술팀 : 4개의 발사체가 같은 연소를 해야 하고 그게 힘의 균형이 안 맞으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힘이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누리호 발사대는 6개 기업의 합작품입니다.

엔진 점화 후 발사 추력이 300톤에 이를 때까지 누리호를 잡고 있다가 놓아주는 고정장치도 처음 개발됐습니다.

[한상용/현대중공업 한국형발사대 현장소장 : 차세대 발사체 사업이나 달 탐사선 발사대, 해상 발사대 구축 사업 등 미래에 진행될 프로젝트에 중요한 기술적 토대가 될 것으로.]

누리호 발사에 참여한 국내 기업은 300여 곳.

남은 건 경제성입니다.

[이복직/한국연구재단 우주기술단장 : 첫술에 배부를 수가 없기 때문에 경제성이 확보돼 가면서 민간 주도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단계를 거쳐야 하지 않을까.]

경제적 파급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민간 주도의 우주 산업 생태계 구축이 절실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