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영웅의 제복' 만든 그 남자 "조끼, 희생정신 담기 부족했다"

6·25 참전용사 제복 만든 패션 디자이너 김석원 앤디앤뎁 대표

디자이너 김석원
"6·25 참전용사 제복을 제작하면서 느꼈던 것은 한마디로 '여정'이었습니다. 참전용사분들이 6.25 전쟁부터 겪었던 삶의 여정과 희생을 알아가는 과정, 또 그분들의 결정이 얼마나 중요했는지 알게 됐죠. 그분들의 희생으로 인해 지금의 우리들이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직접적으로 들어서 가슴 한쪽이 굉장히 뜨거웠고 뭉클했습니다."

국내 정상급 패션 디자이너 김석원(앤디앤뎁) 대표가 6·25 참전용사들을 위한 제복을 만드는 과정에서 느꼈던 감동을 전했습니다.

김 대표는 국가보훈처에서 기획한 프로젝트 '제복의 영웅들'에 참여하게 된 계기와 제복 디자인에 담긴 의미, 또 참전용사들을 직접 만나며 느꼈던 감정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인터뷰에 담아냈습니다.

패션 디자이너 김석원(앤디앤뎁) 대표.

"참전 노병분들이 입으시던 조끼, 희생정신 담기에는 많이 부족했다"

국가보훈처 유튜브 계정에 공개된 메이킹필름에서 김 대표는 이번 '제복의 영웅들' 프로젝트에 아주 우연한 계기로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참전용사의 메이크오버'라는 프로젝트의 의미가 굉장히 남다르게 다가왔다는 김 대표는 국가보훈처 관계자들과 여러 차례 미팅을 가지면서 더더욱 프로젝트에 대한 의미와 중요성을 깊이 공감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 그가 프로젝트 참여를 결심한 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바로 '어떻게 하면 참전용사를 잘 표현할 수 있을까'였습니다.
 
"참전용사분들이 기존에 하복으로 입으시던 조끼 자체가 정복이라기보다는 작업할 때 입는 '작업 조끼'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그분들이 가지는 역사상 의미나 희생정신을 담기에는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참전용사를 어떻게 하면 잘 표현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죠."
참전용사 제복 제작 과정 (사진=국가보훈처 유튜브 캡쳐)
사진은 기존 단체복(왼쪽)과 새 단체복을 입은 장근식 6·25참전유공자회 부회장.

참전용사들의 연세가 많았기에 스타일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새로운 도전이 필요했다고 합니다.

김 대표는 겉옷은 클래식하지만 군복과는 다른, 좀 더 패셔너블한 사파리 재킷을 베이스로 디자인을 하고, 가볍고 자연스러운 미가 표현될 수 있도록 린넨 소재를 선택했습니다.

또 포켓과 견장을 넣어 훈장과 기장들이 여름 셔츠 위에도 그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참전용사 제복 제작 과정 (사진=국가보훈처 유튜브 캡쳐)
참전용사 제복 제작 과정 (사진=국가보훈처 유튜브 캡쳐)

김 대표의 세심한 마음 씀씀이는 넥타이에서도 도드라졌습니다.

단색 네이비 넥타이에는 국가유공자 상징 체계와 6·25 참전유공자회 상징 자수를 놓아 상대방이 타이를 바라봤을 때 훈장과 기장 못지 않은 상징성을 줄 수 있도록 세심하게 디자인했습니다.
참전용사 제복 제작 과정 (사진=국가보훈처 유튜브 캡쳐)

김 대표는 제복을 제작하며 느꼈던 것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여정'이라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저도 이 '제복의 영웅들' 프로젝트의 의미를 잘 몰랐지만 이 작업을 하면서 참전용사분들이 6.25 전쟁부터 겪었던 삶의 여정과 희생을 알아가는 과정, 또 그분들의 결정이 얼마나 중요했는지 알게 됐죠. 그분들의 희생으로 인해 지금의 우리들이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직접적으로 들어서 가슴 한쪽이 굉장히 뜨거웠고 뭉클했습니다."

메이킹필름 속 인터뷰에는 김 대표와 함께 최정식 국가보훈처 소통총괄팀장도 함께 했습니다.

최 팀장은 인터뷰에서 선진국의 공통점은 그 공동체 안에서 희생하신 분들을 제일 먼저 예우하는 보훈문화가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는 자그마한 시도이지만 우리국민들이 참전용사분들을 바라볼 때 인식이 바뀔 수 있도록 조끼 개념의 약복을 제복으로 새롭게 디자인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유공자분들에게 따뜻한 관심과 지지를 보내달라고 국민들에게 부탁했습니다.

최정식 국가보훈처 소통총괄팀장.
"우리 국민들께서 주변의 국가유공자 또는 제복 입은 분들에게 감사하는 간단한 메시지라도 주시는 것이 너무나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주변에 이런 베테랑이라던가 제복 입은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표현이라도 한마디해 주시면 너무나 감사드리겠습니다."

국가보훈처와 국내 각 분야 정상급 전문가들이 힘을 모아 만든 '영웅의 제복'.

72년 전 나라를 지킨 호국영웅들이 조끼를 벗고 이제야 제대로 된 제복을 입게 됐다는 소식에 많은 누리꾼들이 응원의 글을 남기며 참전용사들의 희생정신에 경의를 표했습니다.

(사진=국가보훈처, 국가보훈처 유튜브 캡쳐)

☞ [Pick] 6·25 참전 노병들, 허름한 조끼 벗고 '영웅의 제복' 입는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