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기 · 가스비 인상 불가피"…다음 달, 물가 부담 커진다

<앵커>

물가 비상상황에서 다음 달에는 전기요금이 오를 것 같습니다. 여기에 가스요금 인상도 예고돼 있어 물가 부담은 더 커질 전망입니다.

보도에 정준호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종로의 한 코인노래방.

언제 손님이 올지 몰라 노래방 기기를 늘 켜놓다 보니 전기요금이 만만치 않습니다.

[코인노래방 사장 : 저희 같은 경우는 못 해도 (전기요금이) 한 달에 60만 원 정도가 들어가는데…. 매출이 많이 늘지 않은 상태에서 이렇게 올리면 저희도 부담은 더 커질 수밖에 없거든요.]

인상설만 무성했는데 한국전력이 어제(16일) 정부에 요금 인상안을 제출했습니다.

전기요금 구성 항목 가운데 연료비 조정단가를 3원 올려달라는 겁니다.

정부가 인상안을 승인하면 전기요금은 부가세 등을 포함해 다음 달부터 4인 가구 기준으로 1천 원 넘게 늘어납니다.

한전은 누적 적자 때문에 요금을 올려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올해 1분기 한전의 전력 판매 단가는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4% 오르는데 그쳤지만, 한전이 전력을 사오는 도매단가는 국제 에너지값 폭등으로 2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때문에 한전은 올 1분기에만 8조 원 가까운 적자를 봤는데 지난해 전체 손실보다 2조 원 많습니다.

한전은 또 연료비 조정단가 상한도 현재 분기당 3원에서 더 높여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가스요금도 다음 달 메가줄 당 0.67원 오를 예정입니다.

억눌렸던 공공요금이 인상될 경우 하반기 물가는 6%대로 올라갈 거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