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디스커버리펀드 장하원 구속…"도주 · 증거인멸 염려"

디스커버리펀드 장하원 구속…"도주 · 증거인멸 염려"
2천500억 원대 펀드 환매 중단 사태를 낳은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의 대표이자 장하성 주중대사의 동생인 장하원 대표가 구속됐습니다.

서울남부지법 권기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장 대표에 대해 "도주와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습니다.

같은 혐의로 수사받은 회사 임원급 관계자 A 씨에 대해선 "혐의가 가볍지 않고 범행을 저질렀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다"면서도 "주거가 일정하고 증거 인멸의 염려나 도망의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검찰의 영장 청구를 기각했습니다.

장 대표 등은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사기와 자본시장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습니다.

구체적으로 펀드에 부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서도 이를 숨긴 채 판매하고, 판매 수익이 없는 상황에서 신규 투자자가 낸 투자금을 기존 투자자에게 수익금으로 지급하는 '폰지 사기' 수법을 쓴 혐의입니다.

법원의 심문을 받기 위해 출석한 장 대표는 '부실펀드 판매와 투자금 돌려막기 혐의 등을 인정하느냐'는 등의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디스커버리 펀드는 2017∼2019년 4월 IBK기업은행과 하나은행 등 시중은행과 증권사를 통해 판매됐습니다.

이후 운용사의 불완전 판매와 부실 운용 등 문제로 환매가 중단돼 개인·법인 투자자들의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특히 수사 과정에서 장 대표 친형인 장하성 주중대사와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각각 60여억 원과 4억여 원을 투자한 사실도 드러나 특혜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