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SDF다이어리] 1784, 인간과 로봇의 '공존' 실험!

   인간과 로봇이 같이 어울려 사는 이야기는 더 이상 소설이나 영화 속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최근 네이버가 신사옥 1784를 지으면서 5천명의 직원이 100대의 로봇과 같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공존'을 둘러싼 대규모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회사로 배송 되어온 택배를 직원들 자리까지 전달하는 일이라든지, 주문한 커피와 도시락의 배달 심부름을 맡고 있는 서비스 로봇 루키. '신입사원'이라는 뜻으로 이름지어진 '루키'는 자율주행 플랫폼 기반으로 클라우드의 지시를 받아 서비스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 루키가 바로 다음 서비스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게 돕는 일도, 또다른 로봇 앰비덱스가 담당합니다. 양팔 로봇 앰비덱스는 팔을 바꿔가며 루키의 트레이를 교체해주기도 하고, 센서를 소독해주기도 합니다.

  건물에 로봇만의 위한 전용 엘리베이터를 따로 두었는가 하면 커피 배달해온 로봇이 회의실 앞에 도착하면 클라우드를 통해 회의실 문이 자동으로 열리는 등 건물도 로봇과 인간의 공존을 위해 많은 기술을 적용했는데요. 
  
  SBS 미래팀이 1784 프로젝트를 담당했던 강상철 네이버랩스 책임리더와 남진아 네이버 SPX 디자인랩 리더를 만나 서로 다른 주체가 어울려 살아가게 하기 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어떤 고민까지 해야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알게 된 인사이트는 무엇인지 들어봤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