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러시아 장거리 미사일 공격에, 맹독성 질산 탱크 '폭발'

우크라 침공 100일…돈바스 교전 장기화

<앵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100일이 됐습니다. 러시아는 수도 키이우에서는 철수했지만 동부 돈바스 지역을 장악하면서 전쟁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고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주황색 구름이 순식간에 우크라이나 상공을 뒤덮습니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세베로도네츠크의 화학공장을 장거리 미사일로 공격해 맹독성 질산 탱크가 폭발한 겁니다.

지난 4월 수도 키이우에서 철수한 뒤 러시아군은 동부 돈바스 공격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루한스크주를 거의 장악하고, 도네츠크주에서도 아조우스탈 제철소가 있던 마리우폴을 점령한 데 이어 세베로도네츠크도 현재 80% 가까이 장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미 점령을 완료한 소도시에서는 주민들에게 러시아 여권을 발급하는 등 행정체계와 문화를 러시아식으로 통합하는데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동부전선에서 반격을 꾀하기 위해선 서방의 무기 지원이 절실하다고 외치고 있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크/우크라이나 대통령 :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매일 약 100명이 죽습니다. 그리고 수백 명이, 450~500명이 매일 부상을 당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이어 영국이 사거리 80km 다연장로켓발사기 지원 계획을 발표하고, 스웨덴도 한화로 1천억 원 이상 지원을 약속하는 등 서방은 경제적·군사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푸틴의 지갑'으로 불리는 세르게이 롤두긴을 포함해 러시아 측 인사 10여 명을 추가로 제재 대상에 올렸습니다.

러시아의 공격과 우크라이나의 항전, 서방의 측면 지원이 이어지면서 전쟁 장기화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