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미 "북 미사일 도발 강력 대응"…인도적 지원은 계속

<앵커>

한미 외교, 국방장관들을 어제(25일) 잇따라 통화하고,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미국 국무부는 북한의 코로나 확산과 관련한 인도적 지원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박원경 기자입니다.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통화를 갖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강력 규탄했습니다.

양국 외교장관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으로, 한반도와 국제 사회의 평화를 심각하게 위협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유엔 안보리에서 새로운 대북 제재 결의안이 조속히 채택될 수 있도록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습니다.

한미 외교장관은 하야시 일본 외무상과도 각각 별도로 통화했는데, 북한의 위협 대응을 위한 한미일 삼각 공조 중요성을 재확인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한미 국방장관도 전화 통화를 갖고 대응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양국 장관은 한미 연합방위태세와 미국의 확장억제를 강화하고, 향후 북한의 어떤 도발에도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이종섭 국방장관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한 미국의 전략자산 전개와 확장억제전략협의체 조기 개최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규탄하면서도 인도적 지원 방침은 재확인했습니다.

마크 램버트 미 국무부 한일 담당 부차관보는 미국은 항상 인도적 지원과 한반도 비핵화 문제는 분리해 왔다며, 북한 내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국제적인 구호 활동을 강력히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도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북한 주민을 위한 인도적 지원은 별개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