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카디즈 진입' 중러 훈련 영상 공개…"정세와 무관" 주장

中, '카디즈 진입' 중러 훈련 영상 공개…"정세와 무관" 주장
▲ 카디즈 진입한 24일의 중러 공군 훈련 영상

중국이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가 24일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대거 진입한 연합 훈련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중국 관영 방송 중앙TV(CCTV)의 군사채널 양스군사는 24일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 계정 등에 러시아 국방부가 제작한 이번 훈련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1분 24초 분량의 영상은 중국 폭격기 H-6K와 러시아 폭격기 투폴례프(Tu)-95MS의 이륙·비행·착륙 장면 등을 압축적으로 담았습니다.

양스군사는 "중·러 양국 군의 연간 훈련 계획에 따라 24일 양국 공군이 동해, 동중국해, 서태평양 해역 상공에서 연례성 연합 공중 전략 순항을 했다"는 해설을 영상 자막으로 붙였습니다.

이 영상은 중국 최대 포털 바이두의 주요 검색어 순위에도 오를 만큼 관심을 모았습니다.

영상의 출처는 러시아지만 중국이 그 영상을 관영 매체를 통해 소개한 것은 이번 훈련에 담긴 한미일 등에 대한 견제 의미를 부각하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2020년과 2021년에도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의 카디즈 진입이 있었지만 시기는 2020년 12월, 작년 11월 등 연말이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번에 중·러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일 순방(20∼24일)을 염두에 두고 훈련 시기를 택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국방부는 훈련이 중러 군사 협력 강화 차원에서 이뤄졌으며 바이든 대통령의 한일 순방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우첸 중국 국방부 대변인은 25일 기자와의 문답에서 이번 중러 연합 훈련의 목적에 대해 "양국 공군 협력 수준을 점검 및 제고하고 양국 군의 전략적 상호 신뢰와 내실 있는 협력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행동은 제3자를 겨냥하지 않으며, 현재의 국제 및 지역 정세와 무관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24일 오전 7시 56분쯤 중국 군용기(H-6 폭격기) 2대가 이어도 서북방 126km에서 카디즈에 진입해 동해상으로 이동한 뒤 오전 9시 33분쯤 카디즈 북쪽으로 이탈했습니다.

이들 중국 군용기 2대는 이후 오전 9시 58분쯤 동해 북쪽 지역에서 러시아 군용기 4대 (TU-95 폭격기 2대, 전투기 2대)와 합류했다가 오전 10시 15분쯤 카디즈를 이탈했습니다.

또 오후 3시 40분쯤에는 카디즈 외곽에서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 6대(중4, 러2)가 다시 포착됐습니다.

일본 방위성도 24일 오전부터 오후까지 중국군과 러시아군 폭격기가 일본 주변인 동해, 동중국해, 태평양 상공에서 장거리에 걸쳐 공동 비행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시 노부오 일본 방위상은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 안보 협의체) 정상회담이 개최되는 가운데 진행된 중국과 러시아 양국 군사훈련은 쿼드 개최국인 일본에 대한 시위 행동을 의도한 것으로, 지금까지와 비교해 도발 강도가 높아진 것"이라고 말했다고 NHK가 보도했습니다.

(사진=양스군사 웨이보 계정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