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크라 의회 찾은 폴란드 대통령 "영토 1cm도 주면 안 돼"

<앵커> 

우크라이나에서 남부 마리우폴을 장악한 러시아군이 동부 돈바스 지역에 거센 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옆 나라 폴란드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의회를 깜짝 방문해, 영토의 1cm도 러시아에 내어줘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안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한 우크라이나 남성이 자신의 트럭을 국방색으로 칠합니다. 

전쟁 물자 부족한 최전선에 이 트럭을 보내기 위해서입니다. 

[우크라이나 방위군 : 우린 장갑차가 부족합니다. 가장 부족한 건 방공 장비입니다.] 

마리우폴을 장악한 러시아 병력이 돈바스 전선으로 재배치되면서 공세는 더 거세지고 있습니다. 

러시아 언론은 이미 루한스크 지역의 95%를 러시아군이 점령했다고 밝혔습니다. 

루한스크주 마지막 거점 도시인 세베로도네츠크에서는 우크라이나군이 진입 다리를 폭파하며 항전 중이지만, 우크라이나 의회 인권감독관은 자신의 SNS를 통해 새로운 마리우폴이 될 거라고 우려하기도 했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우크라이나 대통령 : 동부의 가장 힘든 전선에서 매일 50~100명의 병사가 우크라이나와 우크라이나의 독립을 지키려다가 전사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가원수로는 처음으로 우크라이나 의회를 방문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의 미래는 오직 우크라이나가 결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안제이 두다/폴란드 대통령 : 우크라이나 영토의 1cm라도, 주권의 일부라도 러시아에 내준다면 우크라이나는 물론 서방 전체에 큰 충격이 될 겁니다.] 

오늘(23일) 개막하는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서도 러시아군의 전쟁 범죄를 고발하는 전시관이 마련돼 이번 전쟁의 참상을 전 세계에 알렸습니다. 

(영상편집 : 김병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