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심기 불편한 중국, 타이완 언급 반발…IPEF도 연일 비판

<앵커>

이렇게 이웃나라에서 들려오는 이야기들에, 중국은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이 민감하게 여기는 타이완 문제가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포함된 걸 두고는 우리 정부에 항의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 주도로 출범한 IPEF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이어갔습니다.

중국 반응은 베이징에서 송욱 특파원이 전하겠습니다.

<기자>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타이완 군사개입 발언에 대해 중국은 거칠게 반발했습니다.

[왕원빈/중국 외교부 대변인 : 중국은 반드시 굳건한 행동으로 자신의 주권과 안보 이익을 수호할 것입니다. 우리는 말한 것은 반드시 실행합니다.]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타이완 해협 문제가 포함된 것에 대해서도 외교 경로를 통해 항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타이완 문제는 중국의 내정이니, 레드라인을 넘지 말라는 경고로 풀이됩니다.

관영매체들은 더 노골적이었습니다.

글로벌타임스는 "한국이 타이완과 관련해 문제를 일으킨다면 대가를 치를 것"이라며, "중국이 많은 대응 수단을 갖고 있단 것을 한국은 분명히 알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한미 군사협력 확대는 북한을 자극하고 지역의 균형을 깨뜨려 한반도 위기를 심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 IPEF에 대해서도 날 선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분열과 대항을 만드는 데 반대하며, 아태지역에 진영 대결을 끌어들이지 말라면서, 미국의 목적은 중국을 포위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자오후지/전 중국공산당 중앙당교 교수 : (미국이) 아시아에 작은 나토를 만들고 있고, 그 전면에 한국이나 일본을 앞세우는 것 아니냐 그렇게 보는 게 중국의 시각입니다.]

중국 외교부는 다만, 한국의 IPEF 참여에 대해서는 한중은 분리할 수 없는 파트너라며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한국의 대중 포위망 참여 견제와 함께 균형 외교를 다시 촉구한 건데, IPEF와 쿼드 등에서 우리 정부의 행보에 따라 중국은 대응 수위를 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최덕현, 영상편집 : 김종미)

▶ IPEF 가입에 중국 경고 메시지…우리 정부의 입장은?
▶ 윤 대통령 "중국 과민하게 생각, 합리적이지 않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