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력한 한미동맹 강조…바이든, 2박 3일 방한 마무리

<앵커>

취임 후 첫 아시아 순방지로 우리나라를 찾았던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어제(22일)까지 2박 3일의 방한 일정을 마쳤습니다. 지금부턴 관련 소식들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 일정으로는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오산에 있는 항공우주작전본부를 방문했습니다. 양국 정상이 나란히 지하벙커를 찾은 건, 한미동맹을 강조하면서 북한에 경고 메시지를 보낸 걸로 해석됩니다.

최고운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경기 오산 미 공군기지 내 항공우주작전본부를 찾았습니다.

지하 벙커에 있는 항공우주작전본부는 한반도 내 항공우주작전을 지휘·통제하는 한·미 공군의 최상위급 지휘부입니다.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는 한국형 3축 체계 가운데 (VF2) 킬체인과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 작전을 총괄하는 수행본부도 이 안에 포함돼 있습니다.

작전조정실에 들어선 바이든 대통령은 희생으로 맺어진 양국 동맹이 70년 동안 굳건하게 유지되고 있다며, '대북 억지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 위협을 억제하고 안정을 유지하는 것은 오늘날 한반도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매우 중요합니다.]

윤 대통령은 한미 동맹을 상징하는 장소라고 방문의 의미를 설명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날로 고도화되는 북핵 미사일 위협에 한미가 공동으로 대응하는 핵심적인 장소이고, 한미동맹을 상징하는 곳입니다.]

미국 대통령이 직접 항공우주작전본부를 찾은 건 이번이 처음으로, 한미 정상 차원에서 강력한 연합 방위 태세를 과시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도착 때처럼 박진 외교장관의 배웅을 받으며 다음 방문국인 일본으로 향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 바이든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계기로 열리는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출범 선언 정상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