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반도체 공장서 만난 윤 대통령-바이든 "경제 안보 동맹"

<앵커>

바이든 대통령이 어제(20일) 우리나라에 도착했습니다. 첫 일정으로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삼성 반도체 공장을 찾았습니다. 공장에서 처음 만난 두 정상은 공동 연설을 통해 반도체 공급망 협력을 기반으로 한 '경제 안보 동맹'을 강화하자고 밝혔습니다.

김아영 기자입니다.

<기자>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박 3일간의 공식 방문 일정을 세계 최대 반도체 공장인 평택 삼성반도체 공장을 찾는 걸로 시작했습니다.

공장에 먼저 도착해 기다리고 있던 윤석열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 20여 초간 악수를 나눴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으로서는 취임 이후 첫 방한이고, 윤 대통령으로서는 취임 열흘만, 역대 대통령 중 최단기간에 미국 대통령을 만난 겁니다.

삼성반도체 공장은 이번 회담의 핵심 의제인 경제안보 협력과 맞물려 있습니다.

공장을 둘러본 바이든 대통령은 반도체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동맹국 중심으로 공급망을 재편해야 한다는데 방점을 찍었습니다.

[바이든/미국 대통령 : 한국처럼 우리와 가치를 공유하는 긴밀한 파트너와 협력해 우리가 필요한 것을 동맹과 파트너로부터 더 확보하고 공급망의 회복력을 강화하는 게 중요합니다.]

윤 대통령은 미국과의 협력 관계를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첨단 기술 분야의 공급망 체계를 안정화하겠단 의지를 밝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반도체가 갖는 경제 안보적 의미는 물로 반도체를 통한 한미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의 의미를 되새길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대통령실은 미국과의 경제 안보 협력을 '기술동맹'과 '공급망동맹'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해왔는데, 이를 아울러 '경제안보 동맹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양국은 경제안보 현안을 논의하는 상설 대화 채널인 '경제 안보 대화'를 신설했습니다.

이를 통해 반도체 같은 첨단기술 공조와 공급망 구축 등을 포함한 기술동맹 핵심 의제를 조율하고 공동 대응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