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늘 한덕수 총리 인준 표결…'부결' 기류 속 '신중론'도

<앵커>

오늘(20일) 오후 국회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을 결정할 본회의가 열립니다. 칼자루를 쥔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부결 가능성을 시사했는데,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 등 일각에서는 신중론도 나오고 있습니다.

화강윤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어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민 눈높이에 부적격"이라면서도 "인준 표결에는 고려해야 할 점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부결에 무게를 둔 지도부 기류에 제동을 건 겁니다.

[이재명/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 (CBS 라디오) : 대통령이 첫 출발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새로운 진용을 준비하는 단계라는 점도 조금은 고려할 필요는 있습니다.]

'새 정부 발목잡기'라는 비판이 지방선거에 치명타가 될 거라는 우려를 의식한 걸로 보입니다.

민주당 지도부는 후보의 개별 의견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박홍근/민주당 원내대표 : (한덕수 후보자는)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최우선으로 챙기려고 했던 소통령 한동훈 장관 등의 임명을 위한 들러리로 전락하게 됐습니다.]

국민의힘은 역풍을 각오하라며 인준 동의를 압박했습니다.

[권성동/국민의힘 원내대표 : 민생 위기를 외면한 정권 발목잡기를 고집하면 민심의 거센 역풍을 피할 길이 없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민주당은 본회의 직전 의원총회를 열어 인준 여부 최종 결정할 예정입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여전히 부결 기류가 많지만, 이재명 위원장의 당내 위상을 생각하면 어제 발언이 막판 변수가 될 수 있다며 여지를 남겼습니다.

'아빠 찬스' 논란을 빚은 정호영 복지 장관 후보자의 거취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총리 인준 표결 전에는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을 거라며 정 후보자를 총리 인준 협상 카드로 활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