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세계 꿀벌의 날', 꿀벌이 그렇게 중요한가요? [뽀얀거탑]

SBS NEWS 뽀얀거탑 331회 '세계 꿀벌의 날' 꿀벌이 그렇게 중요한가요?
[골룸] 뽀얀거탑 331 : '세계 꿀벌의 날', 꿀벌이 그렇게 중요한가요? 

5월 20일은 '세계 꿀벌의 날'입니다.

손톱만 한 꿀벌에게 지구 생태계 전체를 변화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꿀벌은 식물의 꽃과 꽃 사이를 다니며 꽃가루를 전파합니다.

그리고 육상 식물의 95% 이상이 꿀벌의 도움을 받는 속씨식물입니다. 

이 속씨식물이 수많은 육상 생물의 식량원이 되기 때문에, 꿀벌이 멸종된다면 식량난과 영양실조 등 수많은 사람이 죽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것입니다.

꿀벌이 사라진다면 한 해 142만 명의 사람들이 사망할 것으로 예상한 연구도 보고되었습니다. 

문제는 '기후 위기'로 인해 '꿀벌 멸종'이 그리 머지않은 미래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과학계에서는 2035년에 꿀벌이 완전히 멸종될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꿀벌 멸종'은 생태계의 위기일 뿐 아니라, 지구가 인간에게 보내는 '경고 신호'입니다.

이 신호에 어떻게 응답해야 할까요, 여기에 꿀벌과 우리 인간의 미래가 달려 있습니다.  

오늘 뽀얀거탑에서는 '꿀벌 멸종'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 뽀얀거탑에 사연을 보내주세요. 건강 상담해드립니다 : tower@sbs.co.kr

녹음 시점: 5월 19일 오후 4시

진행: SBS 류이라 아나운서, 조동찬 의학전문기자(신경외과 전문의), 유승현 의학 기자(가정의학과 전문의)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 '네이버 오디오클립', '애플 팟캐스트'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
- '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
- '애플 팟캐스트'로 접속하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