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 대통령, '한덕수 표결 전' 정호영 거취 정리 없다

윤 대통령, '한덕수 표결 전' 정호영 거취 정리 없다
윤석열 대통령은 내일(20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대한 국회 표결에 앞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여부를 결론 내리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한 후보자 인준안 처리를 고려하는 조건으로 정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것에 응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오늘 언론 통화에서 "내일 총리 후보자 인준 전까지 윤 대통령은 아무 액션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인사를 놓고 거래하는 것에 반대한다"며 "지금 거래를 통해 한 사람을 죽이고 한 사람을 살리기로 한다면 국민이 어떻게 보시겠나"라고 반문했습니다.

일부 국민의힘 의원과 대통령실 참모가 현실론을 앞세워 정 후보자 문제에 대한 거취 정리를 건의하기도 했으나, 윤 대통령을 설득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민의힘 원내 지도부는 윤 대통령의 이런 방침을 기본으로, 대야 협상에 임할 계획입니다.

현재로선 한 후보자 인준안 부결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하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여기에는 정 후보자를 낙마시키더라도 한 후보자 인준안 통과를 100% 장담하기 어렵다는 정무적 판단도 깔린 것으로 보입니다.

대통령실의 다른 관계자는 통화에서 "정 후보자와 한 후보자 문제를 연계시키는 걸 당연하게 여겨서는 안 된다"며 "인준안 표결은 입법부가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정 후보자가 오늘 중 스스로 사퇴할 가능성에 대해선 "대통령 리더십이나 국정운영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는 분인데, 함부로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며 "표결이 먼저"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오전 용산 집무실 출근길에 '야당에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나'라는 기자 질문을 받고 "상식에 따라 잘 처리해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