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앙지검장에 '조국 수사' 송경호…'윤 사단' 전면 배치

<앵커>

한동훈 법무장관이 취임 하루 만에 검찰 고위 간부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장에 3년 전 조국 전 장관 수사를 이끈 송경호 검사가 임명되는 등 윤석열 사단으로 불리는 특수통 검사들이 대거 요직을 차지했습니다.

안희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동훈 법무장관의 첫 인사, 주요수사를 관장할 서울중앙지검장엔 송경호 수원고검 검사가, 공석인 총장직을 대행할 대검 차장엔 이원석 제주지검장이 임명됐습니다.

송 검사장은 2019년 중앙지검 3차장으로 당시 대검 반부패부장이던 한 장관 지휘를 받아 수사 실무를 맡았고, 조국 전 장관 수사 이후 한 장관과 함께 좌천됐다가 2년여 만에 부활했습니다.

이원석 대검차장은 2019년 대검 기획조정부장으로 당시 총장이었던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으로 꼽힙니다.

국정농단 특검팀에서 윤 대통령과 호흡을 맞춘 신자용 검사가 법무부 검찰국장에, 윤 대통령이 총장일 때 대검 대변인이던 권순정 검사가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에 발탁됐습니다.

이른바 윤석열 사단 인사들이 법무부와 검찰의 요직을 차지한 겁니다.

반면 문재인 정부에서 승승장구했던 이성윤 고검장과 심재철, 이정현, 그리고 사의를 밝힌 이정수 검사장은 한직으로 밀려났습니다.

[김남근/민변 개혁입법 특별위원회 위원장 : 맹목적인 충성 문화 같은 것들이 만들어질 수가 있는데, 법치행정, 민주적 기본 질서라는 차원에서는 상당히 우려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민주당은 측근 검사들로 법무부와 검찰을 장악해 검찰 공화국을 만들겠다는 것이냐며 윤 대통령을 비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