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21일 오후 첫 한미 정상회담…"북한 도발 가능성" 주목

<앵커>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첫 정상회담이 모레(21일) 우리나라에서 열립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내일 한국에 도착해 2박 3일 동안 머무는데, 백악관은 방한 기간 중에 북한이 도발할 지,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김윤수 특파원입니다.

<기자>

방한을 위한 바이든 대통령의 출국을 하루 앞두고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브리핑에 나섰습니다.

설리번 보좌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을 전후해 북한이 핵실험이나 장거리미사일 발사 같은 도발에 나설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제이크 설리번/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 바이든 대통령의 한일 순방 기간 동안 북한의 도발 가능성을 포함해 모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한일 양국과 이 문제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도발을 억지하기 위해 중국과도 이 문제를 논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핵과 미사일 문제가 핵심 의제가 될 거라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하면 대북 특사 논의를 위해 문재인 전 대통령과도 만날 거란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선 예정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제이크 설리번/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 문 전 대통령과 만날 계획은 지금은 없습니다. (문 전 대통령의 대북 특사 가능성은?) 그런 얘기는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미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 기간 동안 주한 미군 부대는 방문하지만, 방문을 검토했던 비무장지대에는 가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