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 대통령, IPEF 화상회의 참여한다…"한미 동맹 확장"

<앵커>

오는 21일 토요일,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우리가 인도 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 IPEF에 참여하는 게 공식 발표됐습니다. 미국이 추진한 경제 협의체로 중국 견제 측면이 있습니다. 일본, 호주도 참여하게 되지요. 결국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한미 동맹을 반도체, 배터리 등 기술 영역까지 확장하는 방안이 논의되는 겁니다.

박원경 기자가 설명하겠습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4일로 예정된 인도 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 IPEF 출범 정상회의에 화상으로 참여한다고 대통령실이 밝혔습니다.

출범 정상회의에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일본, 호주 등 최소 8개 국가의 참여가 확정됐습니다.

[카린 장-피에르/백악관 대변인 : 인도 태평양 지역에서 경제적으로 한발 나아가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데 동의합니다. 경제와 무역의 새로운 모델이 필요한 때입니다.]

IPEF 관련 논의는 오는 21일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주된 의제가 될 예정입니다.

모레(20일) 방한하는 바이든 대통령은 윤 대통령과 21일 정상회담을 한 뒤 한미 동맹의 향후 청사진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취임 11일 만에 개최되는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 동맹이 안보는 물론 경제와 기술까지 아우르는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김태효/국가안보실 1차장 : 그동안 이어져 왔던 군사동맹을 한미 FTA를 통해서 경제동맹으로 확산시켰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아마도 한미 기술동맹이 추가되지 않을까(생각합니다.)]

기술 동맹 논의 범위에는 반도체와 배터리, 친환경 녹색기술, 인공지능 AI와 우주 기술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미 정상은 삼성 반도체 공장을 함께 방문하는 일정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IPEF 참여로 중국의 반발을 살 수 있다는 우려에, 공급망을 원활하게 하자는 새로운 경제 통상 협력체 구축이라며 중국을 배척하는 개념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 주 범·최대웅, 영상편집 : 하성원)

▶ "새 통상질서 조성, 초기 참여 중요"…문제는 중 반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