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성폭력이 아니라는 정의당 입장문 자체가 2차 가해다"

<앵커>

당내 성폭력 피해를 폭로한 강민진 청년정의당 전 대표와 정의당 사이에 진실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의당이 성폭력으로 보기 어렵다고 해명하자, 강 전 대표는 2차 가해라며 반발했습니다.

정의당 대응이 적절했는지, 강민우 기자가 따져봤습니다.

<기자>

강민진 청년정의당 전 대표는 어제(16일) SNS를 통해 당에서 성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해 11월 당 전국 행사 뒤풀이 자리에서 한 광역시도당 위원장이 신체 접촉을 했고, 지난 3월 청년정의당 당직자가 성폭력을 가했다고 적었습니다.

정의당은 오늘 브리핑을 통해 성폭력 사건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다만 지난해 11월 사건은 강 전 대표의 주장처럼 성추행으로 규정하기는 어렵다고 해명했습니다.

[이동영/정의당 수석대변인 : 당 행사 뒤풀이 자리에서 A 위원장이 옆자리에 앉는 과정에서 강 전 대표를 밀치면서 불필요한 신체 접촉이 있었다는 사안입니다.]

강 전 대표도 성폭력이 아니라고 했고, 가해자가 사과문을 쓰는 선에서 마무리됐다는 것입니다.

강 전 대표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성폭력이 아니라고 규정해준 적이 없고, 당의 입장문 자체가 2차 가해라고 반박했습니다.

강 전 대표와 당이 진실 공방을 벌이는 모양새인데, 문제는 정의당의 대응 방식이 이전과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지난해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 이후 정의당은 피해자 중심주의를 천명했습니다.

[강은미/정의당 의원 (지난해 1월, 당시 원내대표) : 무엇보다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은 처음도 마지막도 피해자의 목소리와 일상의 회복입니다.]

한 성폭력 상담 전문가는 2차 가해 소지가 있는 가해자의 사과문까지 피해자 동의 없이 공개한 것은 의아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의당 성폭력 사건 매뉴얼을 보면 피해자가 심경 변화를 겪을 수도 있는 만큼 2차 가해에 주의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양두원, 영상편집 : 김진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