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권영세 통일장관 취임…"의료 · 방역, 정치 연계 않을 것"

권영세 통일장관 취임…"의료 · 방역, 정치 연계 않을 것"
권영세 신임 통일부 장관은 "북한의 코로나19 확산으로 주민들의 큰 피해가 우려된다"면서 "정부는 북한과의 방역 협력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권 장관은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열린 제42대 통일부 장관 취임식에서 "의료·방역 등 인도적 협력은 어떤 정치적 상황과도 연계하지 않고 조건 없는 협력을 펼쳐나갈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권 장관은 이어 "북한도 적극적으로 호응을 해서 주민들의 피해를 막는 데 협력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습니다.

정부는 오늘(16일)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방역 협력과 관련한 실무 접촉 제안을 담은 대북 통지문을 발송하려 했지만 북측이 접수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권 장관은 취임사를 통해 북한의 호응을 거듭 촉구한 것으로 보입니다.

권 장관은 "지난주에도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했고 북한 전역으로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주민들의 삶은 큰 위험에 직면해 있다"며 고조된 남북간 긴장 국면 완화와 북한 주민들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 제공을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로 꼽았습니다.

그러면서 "짧은 호흡과 긴 호흡을 섞어가며 통일 정책의 이어달리기를 계속해 나가야 한다"며 북한의 비핵화,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 공동이익 실현 원칙 등을 견지하며 실용적이고 유연하게 대처해 국면 전환을 이뤄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대북 및 통일 정책의 목표 실현을 위해서는 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초당적 합의를 이뤄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며 역대 정부의 정책에 대해 계승·보완·발전시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