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억이 100만 원으로"…한국산 코인 '죽음의 소용돌이'

<앵커>

전 세계 가상화폐 가운데 시가총액 10위 안에 들었던 '루나'라는 코인이 있습니다. 한국인이 만들었는데, 이 코인이 한 달 새 99% 폭락했습니다. 50조 원 넘는 돈이 순식간에 사라진 건데 가상화폐 시장 전체가 큰 혼란에 빠졌습니다.

김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한 가상화폐 투자자가 최근 인터넷에 올린 사진입니다.

9억 원이 넘는 돈을 루나라는 코인에 투자했는데, 10분의 1인 9천만 원만 남았다는 겁니다.

그런데, 지금은 값이 더 떨어져서 이제는 1천만 원도 안 남았을 겁니다.

루나 코인은 한 달 전만 해도 개당 12만 원이 넘었었는데, 4백 원까지 떨어졌습니다.

99% 이상이 사라져, 시가 총액으로 치면 50조 원이 날아갔습니다.

한국인이 만든 이른바 '김치 코인'으로 세계 10대 코인 중 하나였던 만큼 투자자들 피해가 클 걸로 보입니다.

투자 구조를 설명드리면요.

회사는 1년 반 전에 테라와 루나라는 코인을 세트처럼 팔기 시작합니다.

1테라는 언제든지 미국 돈 1달러와 맞바꿔준다, 현금과 바꿔주니 안전한 투자 같습니다.

그걸 어떻게 보증하느냐, 루나라는 일종의 동생 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테라 값이 1달러 아래로 내려가면 루나를 찍어내서 테라 값이 오를 때까지 사들입니다.

테라 값이 오르면 그때는 다시 루나를 사서 1달러 전후로 균형을 맞추는 겁니다.

이 구조가 1년 넘게 잘 돌아가는 듯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이 테라와 루나 코인 가격이 동시에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금리가 오르고 증시가 추락한 영향을 받았다, 루나 폭락에 투자한 세력이 있다 등 여러 해석이 있지만 어쨌든, 이런 투자 구조를 믿을 수 없구나 하는 생각이 퍼지면서 루나가 테라를 끌어내리고 다시 테라가 루나를 끌어내리는 이른바 '죽음의 소용돌이'가 일어났습니다.

이렇게 되자 비트코인부터 다른 가상화폐들은 안전할까 하는 의심이 생겨났고 모든 가상화폐가 동시에 추락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