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 미사일'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추가 제재 표결 추진

<앵커>

북한의 잇단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 회의가 열렸습니다. 미국은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 결의안을 이번 달 안에 표결에 부친다는 계획이지만,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통과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워싱턴에서 김윤수 특파원입니다.

<기자>

한국과 미국, 일본 등 세 나라의 요청으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가 개최됐습니다.

지난 3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한차례 소집된 데 이어 두 달 만에 다시 열린 겁니다.

대다수 회의 참가국들은 북한의 잇단 도발이 명백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규탄했습니다.

이번 달 안보리 의장국인 미국은 북한의 도발을 중단시키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추가 제재를 건의했습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유엔 미 대사 : 대량살상무기의 확산을 막고, 북한이 전 세계에 가하고 있는 위협에 정확히 대응하기 위해 유엔 안보리가 소집됐습니다.]

미국은 북한에 대한 원유 수출 상한선을 4백만 배럴에서 절반으로 줄이고,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 발사를 모두 금지하는 내용의 추가 제재안을 이번 달 안에 표결에 부친다는 계획입니다.

그러나, 다른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대북 추가 제재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통과될 가능성은 낮은 상황입니다.

새 결의 채택이 어려운 상황에도 잇따라 공개 회의를 여는 건 중국과 러시아를 압박해 북한이 핵실험을 재개할 경우 추가 제재에 협조하게 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