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국, 아프간에 9조 원 상당 무기 남기고 철군…탈레반 손에 넘어가

미국이 지난해 8월 아프가니스탄에서 완전히 철군하면서 9조 원이 넘는 무기를 현지에 남긴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지시간 27일 CNN 방송은 국방부가 의회에 제출한 보고서를 인용해 이렇게 보도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군은 현재 고스란히 탈레반의 손으로 넘어간 이들 무기를 수습하거나 파괴하기 위해 아프간으로 돌아갈 계획을 세우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은 아프간 전쟁을 시작한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16년 동안 모두 186억 달러(23조5천290억 원) 규모의 무기를 지원했고, 이 가운데 71억2천만 달러(9조68억 원) 상당의 장비가 철군 완료 시점인 지난해 8월30일 현지에 남겨져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전투기와 공대지 무기, 군용 차량을 비롯해 통신 수단 등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카불 국제 공항을 지키기 위해 마지막까지 남겨졌던 78대 전투기의 경우 철군 이전 작동 불가능한 상태로 군에 의해 파괴됐고, 9천524기에 달하는 공대지 무기 역시 미군의 결정으로 현지에 남겨졌습니다.

9만6천 대의 군용차량 가운데 4만 대는 아프간 군에 인계됐고, 아프간에 지원됐던 42만7천300기의 미군 무기 가운데 30만기 이상도 그대로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다량의 무기가 고스란히 아프간에 남겨진 정황은 철군 과정의 혼란을 다시 한 번 입증한다고 CNN은 지적했습니다.

국방부는 보고서에서 "남아있는 무기 가운데 상당수는 기술적 지식이 뒷받침되는 특별한 유지보수를 필요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국방부는 아프간에 배치됐던 Mi-17 헬리콥터 5기가 유지 보수를 위해 우크라이나에 머무르다, 공식적으로 올해 1월 이전됐다고 보고했습니다.

미국은 이와 함께 아프간에 지원했던 1천500만 발의 소총 탄환과 9만9천 개의 고성능 수류탄, 11만9천 발의 82㎜ 박격포탄 등도 우크라이나에 지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