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민의힘 "필리버스터 연대 방침"…정의당은 '고민'

<앵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고문을 지키기 위해 법안을 추진하는 거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시기와 방식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했던 정의당은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고 일단 예의주시하는 분위기입니다.

정치권 반응은 강청완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이 '검수완박' 4월 국회 처리 방침을 확정하자마자 국민의힘은 격한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법안 강행 처리는 대선 민심을 거스르고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을 지키기 위한 방탄 법안을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성토했습니다.

[박형수/국민의힘 원내대변인 : (민주당의 검수완박 법안 처리는) 대장동 게이트,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울산시장 선거개입, 법인카드 소고기 횡령을 영원히 덮고, 범죄자가 판치는 세상을 만들자는 것입니다.]

이어 검수완박 추진은 6월 지방선거와 2년 뒤 총선에서 자승자박이 될 거라며 민주당에 폭주를 멈추고 야당과 협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최후의 수단인 국회 본회의 무제한 토론, 필리버스터 카드를 놓고 정의당과 연대하겠다는 방침도 밝혔습니다.

필리버스터는 의원 180명 동의로 강제 종료가 가능한데 민주당 172석에 무소속 의원을 합쳐도 180명이 되지 않습니다.

정의당 의원 6명이 필리버스터 가능 여부에 열쇠인 셈입니다.

어제(11일) 원칙적으로 검수완박 반대 입장을 밝혔던 정의당은 고민이 깊어지는 분위기입니다.

오늘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고 지도부 회의를 거쳐 방침을 정하겠다고만 밝혔습니다.

당 차원에서는 검수완박 강행에 우려를 나타냈지만 내부에서는 검찰 개혁에 대한 찬성론도 있는 만큼 국민의힘과 연대 여부를 놓고 고심이 이어지는 걸로 풀이됩니다.

정의당이 바라는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국민의힘이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협조를 전제로 두 당이 연대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았습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 영상편집 : 김진원)

▶ 대검 "검수완박, 대단히 유감"…총장 사퇴엔 묵묵부답
▶ 보수·진보 상관 없이 "검수완박, 충분히 논의해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