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압수수색에도, 출금 안 해…금영 회장 '해외 도피'

<앵커>

지난해 저희 '끝까지 판다'팀은 노래방기기 업체인 금영엔터테인먼트 김 모 회장의 100억 원대 배임, 횡령 의혹을 보도해드렸습니다. 이후 경찰은 이를 뒷받침하는 확실한 증거를 여럿 확보했는데요. 정작 출국 금지 조치를 제때 하지 않아서 김 회장은 이미 해외로 도피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관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해 SBS 보도 직후, 경찰은 금영엔터테인먼트 김 모 회장의 배임 횡령 혐의와 관련해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였습니다.

한 달 만에 회사 관계자 20여 명을 조사했고, 김 회장이 회삿돈을 빼돌리는 데 이용한 페이퍼컴퍼니 대표들로부터 실제 주인은 김 회장임을 시인하는 진술과 물증을 여럿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금영엔터테인먼트 관계자 : 기존 직원이었던 직원을 활용해서 창업했고, 모든 차명 회사는 회장의 지시를 받아서 자금 관리를 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그런데 수사 반년이 다 돼가도록 정작 김 회장은 단 한 차례도 조사받지 않았습니다.

수사 도중 출국해 외국에 머물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 회장은 경찰의 첫 번째 소환에 불응한 뒤, 경찰이 다시 통보한 조사 일자를 사흘 앞두고 국내를 빠져나갔습니다.

경찰은 수사 초기 압수수색을 해놓고도 정작 주요 혐의를 받는 김 회장의 출국 금지를 하지 않아 김 회장은 아무 제지도 받지 않고 출국할 수 있었습니다.

김 회장 출국 전 해외로 나가려는 것 같다는 회사 내부 제보도 소용없었습니다.

경찰은 김 회장이 지난해 12월 세 번째 소환 통보에도 응하지 않자 체포영장을 신청했는데, 검찰이 두 차례 반려하면서 영장은 지난 17일에서야 발부됐습니다.

SBS 취재 결과 김 회장은 미국을 거쳐 현재는 두바이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 회장은 지금도 매달 회사 급여 4천여만 원을 받고 있고, 해외 체류 비용 대부분을 법인카드로 충당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은 김 회장에 대한 여권 무효화 조치와 함께 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한 상태입니다.

국세청도 올해 초 김 회장과 회사 측에 수십억 원 규모의 추징 세금을 통보하는 한편, 지난달 경찰에 조세포탈 혐의로 김 회장을 고발했습니다.

(영상취재 : 설민환, 영상편집 : 윤태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