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가계대출 문 활짝…4대 은행 '마통 5천만 원' 한도 다 풀린다

가계대출 문 활짝…4대 은행 '마통 5천만 원' 한도 다 풀린다
지난해 금융당국의 억제 방침에 따라 가계대출 창구를 틀어막았던 시중은행들이 이제 반대로 빠르게 빗장을 풀고 있습니다.

주요 시중은행에서 '잔금일 이내, 전세금 증액분만' 등의 전세자금대출 규제가 최근 사라진데 이어, 현재 5천만 원에 불과한 마이너스통장 한도와 1억∼1억5천만 원에 묶인 직장인 신용대출도 다음 주 이후 속속 작년 규제 이전 수준으로 복원됩니다.

사실상 지난해 당국의 '구두 지도' 등에 따라 도입된 각종 대출 규제 가운데 '연봉 이내 신용대출' 정도만 남는 셈입니다.

이런 기조 변화는 무엇보다 은행권 가계대출이 4개월째 뒷걸음치면서, 이제 은행들이 급증이 아니라 감소 또는 정체에 따른 실적 악화를 걱정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다음 달 4일부터 신용대출상품 통장대출(마이너스통장) 한도를 5천만 원에서 상품 종류에 따라 8천만∼3억 원까지 늘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작년 1월 29일 신용대출 상품과 대상에 상관없이 모든 마이너스통장의 한도를 5천만 원으로 낮춘 지 약 1년 2개월 만의 상향 조정입니다.

신한은행도 마이너스통장과 일반 신용대출 한도 복원을 검토 중으로, 이르면 다음 주쯤 시행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신한은행의 마이너스통장 한도도 5천만 원에 묶여 있고, 신용 등과 상관없이 일반 직장인 신용대출도 1억5천만 원 이상 받을 수 없습니다.

4대 은행 가운데 KB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은 이미 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의 한도 대부분을 작년 상반기 수준으로 돌려놓은 상탭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7일부터 한도거래방식 신용대출(마이너스통장) 상품의 한도를 전문직군 대상 상품(KB닥터론·KB로이어론·에이스전문직 무보증대출 등)은 최대 1억5천만 원, 일반 직장인 대상 상품(KB직장인든든신용대출·KB급여이체신용대출·본부승인 집단신용대출 등)은 1억 원으로 늘렸습니다.

하나은행의 경우 일찌감치 지난 1월 말 '하나원큐신용대출'의 마이너스통장 대출 한도를 5천만 원에서 최대 1억5천만 원으로 높이는 등 8개 주요 신용대출 상품의 마이너스통장 한도를 작년 8월 이전 수준으로 되돌렸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